개인(팀) 프로젝트/해상물류 통합 데이터 플랫폼 프로젝트

01. 문제 및 요구사항 정의, 와이어 프레임 설계

한소희DE 2021. 6. 1. 02:14

안녕하세요 한소희입니다. 공부를 통해 배운 내용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혹여 해당 포스팅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빠르게 수정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0. 프로젝트 투입

나는 지난 3월부터 해상물류 ICT 멘토링에서 수행하는, 해상물류 데이터 대시보드 플랫폼 제작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진행 중이다. 

여기서 잠깐 ! 해상물류 ICT 멘토링이란?

기업 현직자 멘토님께서 프로젝트 주제를 지정하여 공고를 내면, 멘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자기소개서를 제출 & 각자의 면접 프로세스를 거쳐 팀원으로 선발되어 연구를 수행. 

3월에 팀을 만들어 프로젝트 수행 후, 11월 최종 시상을 진행하며 종료되는 9개월 간 프로젝트.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 유튜브 링크를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bSxaRXCWb-8&list=PLqOnM6uAPZc7QtPflcAI3I4858EzlsxLX

 

이 프로젝트 공고를 보았을 때, 전년도 대상 팀을 이끌었던 멘토님이셔서, 꼭 함께하고 싶었다. 그래서 열심히 열심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제출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멘토님께서 연락이 오셨다.

 

 

 

이 연락을 받았을 때 얼마나 떨리고 기뻤는지 모른다. 모집기한은 열려 있었지만 이미 팀원 모집은 내부적으로 결정된 상황이셨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까지 팀원에 합류시켜주시어 얼마나 감격했던지! 

 

 

머지않아 팀원을 온라인으로 만나게 됐고, 모두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어서 서로 시너지가 났다. 그래서 너무 좋았고, 나도 이 팀에 피해 끼치지 않고 도움을 주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매주 회의에 참여했다.

 

 

가장 먼저 우리 팀은, 매주 회의와 과제를 공유하며 문제 정의와 요구사항 정의를 진행했다. 이는 약 한 달이 소요되었다.

한 달의 시간이 소요된 이유? 👀

1. 해결하고자 하는 백그라운드 지식의 부족으로 현황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
였던 듯 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수없이 많은 구글링을 했고, 시장조사를 수행했다. 논문을 찾아보며 해상물류에서 문제 되고 있는 이슈를 수집하는 과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이를 통해 문제를 정의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정의했다.

2. 1을 통해 정의한 문제&요구사항이 과연,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문제인지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현실가능성이 있는지, 원하는 데이터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판단해야 했다.

3. 현재 존재하는 것들과 우리 프로젝트 산출물의 차별성이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어떤 차별성인지 판단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이 과정을 통해, 나는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술을 잘 아는 것 뿐만 아니라, 다루는 주제의 백그라운드 지식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문제정의와 요구사항 정의라는 한 달 간의 대 장정을 마친 뒤, 우리는 와이어프레임을 설계해보았다.

와이어프레임 설계란, 화면 설계라고도 한다. 선으로 이뤄진 화면 구조를 표현하는 문서를 작성한다고 보면 된다.

 

우리 팀은 화면 설계를 하기 전,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쳤고, 거칠 예정이다.

크게는 아래와 같다. 물론 아래 순서를 모두 끝내면, DB도 설계하고 이것저것 더 해야 할 것은 많다.

 

  1. 문제 정의
  2. 요구사항 정의
  3. 화면 설계
  4. SRS 설계
  5. WBS 설계
  6. 시스템 아키텍쳐아키텍처 및 데이터 아키텍처 설계

 


 

01. 문제 정의

가장 먼저, 우리는 문제를 정의했다.

우리는 해상물류 실시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만들어야 하는 근거와 문제점은, 계획서에 잘 정리해두었다.

간단하게 가장 큰 문제점 네 가지만 정리하자면,

 

  1. 기존 제공되는 Port-Mis는 가시성이 떨어지고 일차원적 정보만 제공한다.
  2. 데이터 공유 플랫폼이 여러 개로, 통합되지 않아, 이용자 관점에서 불편하다.
  3.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돕는 AI 모델은 일부 항만에만 도입돼 있다. 또한 범용적이지 못하다.
  4. 해상 물류 안전 문제가 이슈되는데, 안전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가 되겠다. 관련 자세한 설명은 아래 수행계획서에 기입해두었다.

 

⬇ 수행계획서 링크

 

 

mynameis-sohee/Smart-Marine-Logistics-Project

스마트해상물류ICT 멘토링 공모전/논문 준비자료. Contribute to mynameis-sohee/Smart-Marine-Logistics-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02. 요구사항 정의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에 도입되어야 할 기능을 정의해보았다.

대표적인 기능은, 1) 실시간 선박 검색 및 위치 시각화, 2) 정박 대기시간 예측 알고리즘 이 되겠다.

 

01. 대시보드(실시간 데이터분석 시각화)
정박지 현황 시각화 (예약상황, 신청 상황 등)
실시간 선박 위치 추적
선박 클릭시 선박 이름, 도착/출발 예정시간 표시
터미널에 들어오는 선박에 대한 스케줄 조회

02. 안전 부두
시설상황 및 작업 예정 부두 표시
항만 일기예보 및 그날 상황에 따른 각별히 주의할 위험 요인

03. ML 알고리즘
시간대별 대기 상황 예측 및 시각화 도착 예정 시간 예측

04. 기타
주요 사이트 즉시 접속 링크


(04월 11일 회의록을 보면, 필요한 기능을 정리해 올려두었다.)

 

이후 우리는, 우리가 타당성을 검증해보며 정의한 기능들을 대상으로, 화면 설계를 구성해보았다.

 

 


03. 와이어프레임(화면) 설계

화면 설계는 총 4차례를 통해 수정되었고, 수정본은 아래와 같다. 05월 07일부터, 05월 25일까지 수정을 진행했다.

 

처음에는 핀터레스트로 우리가 생각하는 느낌의 사진을 붙여 와, 뼈대를 세웠다. 처음에는 수정해야 할 것들이 많으므로 러프하게 시작, 점차 세분화했다.

그 후, 상호 협의를 하며 필요한 기능과 요구사항을 하나씩 정의해 레이아웃을 구성했다.

 

와이어프레임 설계를 하며,
서로 같지만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확실히 같은 이야기를 하고, 같은 방향으로 논의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다. 따라서 개발 전, 개발해야 할 것에 대해 모두가 한 방향, 한 목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깨달았다.

 

 

3-1. (부끄럽지만)우리의 첫 와이어 프레임 설계 일부

 

 

3-2. 최종 와이어 프레임 설계 일부

 

파일은 깃허브에 업로드 해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

 

 

⬇ 최종 와이어프레임 설계 링크

 

 

mynameis-sohee/Smart-Marine-Logistics-Project

스마트해상물류ICT 멘토링 공모전/논문 준비자료. Contribute to mynameis-sohee/Smart-Marine-Logistics-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멘토님께서, 많이 좋아졌다고 칭찬해주셔서 얼마나 뿌듯했는지 모른다 ㅎㅎ 어제 드디어 컨펌을 받았다. 최종 pdf 깔끔하게 정리해준 팀원 동민 오빠에게 감사를 표하며 와이어프레임 마무리!

 

이렇게 화면설계까지 마무리했고, 이어 SRS까지 설계해보았다.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