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공부/[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

제 5회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시험 후기

한소희DE 2022. 12. 4. 22:47

입사 전,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시험을 합격해뒀었다. 곧이어 입사를 했고, 실기 시험을 잠시 잊고 살았다.

그러던 중, 이번 실기 시험이 필기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마지막 시험이어서, 시험을 준비하게 됐다.

 

 

시험 정보

시험은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출제됐다.

 

1. 단답형

2. 작업유형 1 - 3문제

3. 작업유형 2 - 1문제

 

준비물은 수험표신분증을 지참해야 했는데, 수험표가 없어도 시험을 볼 수 있었다.

 

 


 

1-1. 단답형

한번쯤 들어본 개념이 출제됨
이전 대비 통계 기반 계산 문제가 더 늘었다.

단답형의 경우, 와이즈인컴퍼니에서 출판한 '공개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책을 참고했다.

절반 이상은 해당 책에서 소개한 단답형에서 출제된 것 같다.

그리고, 평소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개념들을 블로그에 정리해서 반복해서 읽었다. 

 

시험은 데이터의 유형, 알고리즘의 개념, 전처리 기법, 통계 지식(간단한 통계문제 풀이 필요) 등 골고루 출제됐다.

단답형의 경우에는,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개념이 출제됐다. (맵리듀스, 반정형 데이터, DBSCAN 알고리즘 등...)

하지만, '정의'를 보고 정답 단어를 떠올리기는 쉽지 않으므로, 다른 분들께서 만드신 퀴즐렛이나 정리본 혹은 책을 활용해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1-2. 작업유형 

 

작업유형 1: 이전 시험 대비, 난이도는 비슷하나 꼬여버린 문제
작업유형 2: 유튜브에 공유된 빅분기 실기 강의를 추천하고 싶다.

나는 대구빅데이터활용센터에서 공유한,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유튜브 강의를 2회 정독/숙지했다.

 

유튜브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youtu.be/efKBy0i9vNY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버 조금 보태서) 이 강의에 나온 개념&로직만 충분히 익히고, 이전 시험 기출문제를 훑어봤다면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작업유형은 무리없이 풀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더 높은 정확도를 위해서는 추가 공부가 필요할 것 같긴 할 것이다.)

 

 

작업유형 1의 경우, pandas를 알면 수월하게 풀 수 있었다. (이때 사용하는 것들 마저도 위 강의에서 대부분 다뤄주신 내용이었다. 대구빅데이터활용센터 관계자분들 감사합니다!)

하지만 이전 시험과 달리, 문제를 조금 꼬아내긴 했다. 데이터 단위 환산 작업이 필요한 문제가 있었다.

예를 들어, BMI지수 계산을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원본 데이터에서는 키가 cm 로 표기돼 있었다. 하지만, 이를 m^2로 환산한 뒤 df 조건행을 추출해야 했다.

가뜩이나 부분점수가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문제를 잘 읽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작업유형 2의 경우, 위 유튜브 강의에서 다뤄주신 내용만 봐도 충분히 풀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위 강의의 12강&13강을 시험 3시간 전에 풀고 갔는데, 똑같은 유형의 문제가 나와서 행복했다.

시험이 여기서 더 어려워지지만 않는다면, 위 강의만 충분히 숙지해도 작업유형 2를 풀어낼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아 그리고, 라이브러리명을 잊어버렸을 때, help와 dir를 통해 디렉토리 값을 출력한 뒤 그것을 참고하면 된다.

import 를 위한 라이브러리 dir 를 외우는 데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

import sklearn
from sklearn import *

# example
print(dir(sklearn))
print(help(sklearn.metrics.accuracy_score))

 

 

 

 

작업유형 공부의 경우, 업무에도 자주 쓰이고 & 쓰일 개념들이었기 때문에 더 흥미롭게 공부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모델링에도 관심이 많은데, 나중에 관련해서도 업무에 쓰일 일이 왔으면 좋겠다.

 

시험 결과는 보통 시험 치루고 2주 뒤 금요일에 가채점 결과가 발표된다고 하며, 결과가 발표되면 문자로 발표 관련 안내 메일을 보내주신다고 한다. 이왕이면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후기 끝!